Search
🪆

일 3,000만 건의 네이버페이 주문 메시지를 처리하는 Kafka 시스템의 무중단 전환 사례

URL
생성 일시
2024/03/10 13:51
최종 편집 일시
2024/03/10 13:52
태그
Kafka
파일과 미디어
대규모 데이터를 안정적이고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이미 오래 전부터 많은 서비스에서 Kafka를 사용해왔습니다. 한 번 Kafka 메시지 토픽을 구축하고 나면 다양한 컨슈머 서비스를 연계하여 사용하기가 너무나도 쉽지만, 그만큼 변경하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메시지를 일 3,000만 건씩 발행하고 있던 네이버페이 주문 메시징 시스템을 재설계하면서 고민했던 지점과 무중단 전환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