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Data Product (2) AI(데이터)로 실제 운영 효율화가 가능할까?

URL
생성 일시
2024/03/23 14:59
최종 편집 일시
2024/07/06 05:28
태그
Data_Product
파일과 미디어

1.3 왜 AI 세차가 데이터프로덕트인가?

쏘카는 기술 개발을 통해 많은 운영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지만 완전한 자동화를 위해서는 인공지능(AI)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항상 복잡한 전후 맥락과 예외적인 사정이 얽힌 현실 세계의 문제를 풀기엔 AI 모델의 성능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AI 모델의 결과를 해석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 조직의 문화적 기술적 수용 가능성 문제도 운영에 AI를 활용하는데 걸림돌이 됩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원인을 정의하고, AI의 기대 효과와 한계를 분석하여 조직을 설득시키고, 최적의 운영 로직을 설계하고 실제 운영하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엔지니어의 역할로, 데이터를 서비스에 활용해온 조직의 경험치가 곧 AI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됩니다.
쏘카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토대로 세차 운영을 효율화하고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전체 과정을 “데이터 제품화(Data as a Product)”의 하나로 정의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AI를 활용해 데이터 활용 수준을 한 차원 끌어 올렸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