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

AI야, 문서 좀 대신 써 줘 - 1. 일단 시작!

생성 일시
2025/04/18 00:47
최종 편집 일시
2025/04/18 00:49
태그
Agent
Vibe_Coding
파일과 미디어
https://tech.kakao.com/posts/693
안녕하세요, 카카오 기술 블로그 독자 여러분!
저는 카카오에서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하고 있는 탈리사(Talysa.geist)입니다. 복잡한 기술 정보를 쉽고 명확하게 풀어낸 기술 문서를 작성해, 카카오의 개발자들이 멋진 일을 해낼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 있어요. TMI를 덧붙인다면, 매일 한복을 입고 다니는 고양이 세 마리의 집사입니다.

들어가며

아래는 최근 유행하는 ChatGPT의 이미지 생성 기능으로 만들어 본 제 프로필 이미지에요.
요즘엔 누구나 이렇게 멋진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AI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정말 많아요. 정말이지 AI의 세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저도 업무 중 여러 AI 도구의 도움을 받아요. 그러다보니 동료들과 이런 이야기를 종종 나누곤 했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동료들을 위해, 혹은 시간이 부족한 동료들을 위해, AI가 문서 업무를 도와주면 어떨까?”
카카오에는 정말 많은 사내 서비스와 개발 도구들이 있어요. 이러한 도구들을 잘 사용하려면 상세한 기술 문서가 필요해요. 하지만, 기술 문서 작성은 많은 크루들에게 여전히 어렵고 부담스러운 일로 여겨지곤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생각했습니다.
“AI의 힘을 빌려 기술 문서 작성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면, 더 많은 지식이 더 쉽게 공유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AI 에이전트(Agent)의 시대가 도래한 지금, 리더인 양(Yang.me)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한 프로젝트를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름하여 Technical Writing(TW) 에이전트! 사용자가 전달한 원문이나 자료를 바탕으로, AI가 기술 문서를 대신 작성하거나 편집해주는 도구를 만들어보려 해요.

그런데, 뭐부터 해야 하지?

저는 테크니컬 라이터입니다. 서비스 개발 과정에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하지만, 직접 서비스를 만들어 본 적은 없어요. 그건 저와 함께 TW Agent를 만들어갈 동료인 스텔라(Stella.ca)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막상 기획자와 개발자 없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파일 저장과 관리, 사내 인증 같은 세부 기능들을 하나하나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머릿속이 너무 복잡했어요. 그래서 AI 전문가인 동료 로빈(Robin.hwang)에게 조언을 구했고, 질문 폭탄을 날려댔죠.
“초안이나 자료를 주면 AI가 기술 문서를 써주는 AI 도구를 만들고 싶어요. 이런 게 가능할까요?”“AI가 지정된 서식과 스타일 가이드에 맞춰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까요?”“사내에서 사용하는 위키(Wiki), 지라(Jira), 깃허브(Github)와 연동하고 싶어요. 참고 사례가 있을까요?”“TW 에이전트를 만들려면 어떤 AI 도구와 모델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AI 모델이 도식 형태의 시스템 구조도를 잘 이해하고, 또 그려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