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판교 SK플래닛 DevRel & 기술교육 담당 Joe!입니다.
ChatGPT가 출시된 이후 계속해서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 고도화뿐만 아니라, 각 기업 내 구성원들의 AI 활용을 높이기 위한 노력 또한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AI를 잘 활용하기 위한 기업의 환경 조성 및 활용 문화의 확산 또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025년 SK그룹 최태원 회장님 신년 메시지 중)
SK플래닛에서는 이미 2024년 여름, 사내 구성원들이 다양한 LLM(Large Language Model)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LLM 플레이그라운드를 사내에 시범 오픈하고, 이를 활용한 프롬프톤(프롬프트 + 해커톤) 이벤트를 사내 개발팀과 지원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한 사례를 SK데보션과 Tech Topic을 통해 공유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개발팀: '멀티 LLM Playground'를 사내 오픈하다!
A. LLM Playground란?
ChatGPT 기반 서비스에서 활용하는 LLM Playground (이하 '플레이그라운드')는 서비스에 적용되는 GPT 모델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웹 기반 인터페이스로, http://chatgpt.com/ 의 채팅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구성으로 사용자가 익숙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파라미터 변경 기능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GPT의 답변 스타일을 직접 바꿔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mperature(온도)'라는 파라미터 값을 낮게 설정하면 일반적인 문장의 답변을, 높게 설정하면 무작위성이 증가해 보다 창의적인 답변을 생성하게 되며, 이를 활용해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의 페르소나를 설계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